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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반일에 대하여 (2) / 석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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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2-05-24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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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반일에 대하여 (2) / 석광원 


이화여대의 윤정옥 교수는 1990년 1월 4일부터 同月 24일까지 한겨레 신문에 정신대란 주제로 4회에 걸쳐 칼럼을 기고하여 정신대문제의 권위자로 활동하였고 같은해 11월 정대협을 결성하면서 초대 공동대표를 역임하였습니다. 윤교수는 정작 역사학자가 아니라 영어영문학교수였습니다. 1980년대 초부터 홋카이도와 오키나와 등지에서 본인이 조사하였다는 내용은 대부분 구술사학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습니다. 90년 1월 4일 칼럼에서 종군위안부와는 별다른 상관이 없는 홋카이도 개척시대의 요리집에서 일한 조선인 여성의 자살에 대해 많은 지문을 할애하여 글을 썼고, 1월 19일 3회에서는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록 '나의 전쟁 범죄'를 별다른 검증없이 그대로 인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명색이 대학교수이며 연구자였던 사람들이지만 사료에 대한 체계적은 검토와 계량화된 자료에 대한 분석이 있었는지는 의문입니다. 윤정옥교수와 이효재 교수등이 만든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이름부터 지금까지 많은 비판이 있어왔습니다. 여자 정신근로대와 종군 위안부는 엄연히 상관관계가 없었습니다. 중일전쟁과 태평양 전쟁이 확대되면서 많은 남자들이 전시 소집이 되어 전장으로 떠났고 그 빈자리를 여성이 도맡아야 했습니다. 38식 소총과 96식 경기관총은 전시 동원된 여학생들에 의해 생산되어 최전선에 병사들에게 보급되었습니다. 이러한 동원 형태는 비단 일본에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영국군 보병이 사용했던 Sten 기관단총 역시 영국의 젊은 여성들이 대량투입되어 막대한 양이 생산되었고 단돈 2파운드의 저렴한 가격에 성공적으로 보급하였습니다. 미국도 여성들을 소병기 뿐만 아니라 B29 중폭격기 같은 대형 장비 생산에도 대량투입하여 생산량 증대를 독려하였습니다. 소련은 병기생산 뿐만 아니라 대전차 방호벽 건설같은 공병작업에도 여성들을 아낌없이 투입하여 전쟁을 수행하였습니다. 많은 사학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정대협은 그동안 '정신대의 상당수가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논리로 해명하였으나 2018년에 슬그머니 이름을 정의기억연대로 바꾸었습니다.

요시다의 증언과 한국내 여론에 가장 놀란 것은 일본정부가 아니라 그때까지 전후 정리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것에 충격을 받은 일본의 국민들이었습니다. 먼저 미야자와 총리의 사과가 있었고 수습에 대한 한국정부와 협의가 따랐으며 당시 노태우 정부 역시 신속히 TF를 구성하여 익명을 보장하고 피해여성을 찾았습니다. 약 300여명의 여성이 신고를 하였으나 서류등 증빙자료가 전무하여 교차검증과 증언 확인을 통해 230여명을 확정하고 이분들에 대한 지원을 준비하였습니다.

미야자와 내각을 이은 사회당 출신 무라야마 총리는 사과담화에 이어 아시아평화여성기금을 만들어 피해자 배상에 나서려고 했습니다. 대부분 고령이었고 가족들의 보살핌을 받을 수 없었던 할머니들은 각종 행사에 끌려다니기 싫어했고 얼마남지 않은 인생을 위해 기금의 도움을 받고 살고 싶어하셨습니다. 당시 기금발기인으로 중요한 역활을 하였던 와다 하루키 도쿄대 교수는 기금을 수령하기 원했던 고령의 노인들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이어가던 한국의 시민단체들에게 큰 실망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1997년 2월 27일 ‘정신대문제 어디까지 왔나’ 세미나에서 윤정옥 교수가 ‘아시아여성기금을 받는다면 자원해 나간 공창이 되는 것’이라고까지 발언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상황에 격분한 와다 교수는 서신으로 항의하였고 이 내용을 훗날 한국의 언론사에 회고하였습니다.

'기금이 “‘매수공작’을 했다는 건 할머니들의 행동이 스스로의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돈에 눈이 먼 결과라는 게 되고, 할머니들을 멸시하는 셈이 돼버리지 않습니까.” 할머니의 행동이 옳지 않다고 “재단할 권리는 누구로부터 부여받은 것인가요. 민족의 입장에서 그렇게 얘기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할머니들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그 주체성을 존중받아야 합니다.”

아래 역시 와다 교수 회고입니다.

'98년 김대중 대통령 때 아시아여성기금을 수령하지 않겠다고 서약하는 할머니들에게는 3150만원을 일시금으로 준다는 결정이 내려졌을 때도 나는 몸이 찢어지는 듯했다. 그렇게 되면 돈과 돈의 싸움이 돼버린다. 나는 대통령에게 몇번인가 편지를 보냈다. 그 해 말 무라야마 총리와 나는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만나 충정을 호소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말했다. 아시아여성기금은 “선의로 추진된 것이라는 건 잘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피해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했기 때문에 더 이상 일본한테서 받지 말라거니 받아라거니 얘기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운동단체나 피해자와 잘 얘기해 보고 받고 싶으면 받으면 되고, 위령탑을 세우는 게 좋겠다면 세우는 것도 괜찮겠지요. 한 번으로 얘기 결론이 나지 않으면 두 번, 세 번 얘기해보면 되지 않겠습니까.”

노태우정부를 이은 김영삼 정부는 반일적인 성향이었지만 한일협정을 존중했고 이 것은 노무현 정부까지 이어졌습니다. 노무현 정부는 박정희 정부 시대인 1970년대에 집행된 개인청구권 보상이 부족하였다는 정치적 결정하에 소급하여 개인배상을 한국정부예산으로 하였고 일본에 청구권이 없음을 재확인하였으며 이 결정 당시 문재인도 청와대의 일원이었던 시기였습니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시대 정대협의 활동이 극에 달하며 일본 정부의 재사과와 재보상 사업이 있었으나 문재인 집권기 파기됨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아시아여성기금은 한국에서만 61명이 수령하였고, 화해와 치유재단의 기금은 37명이 수령한 것을 마지막으로 조용히 해산하였습니다. 아시아여성기금을 수령한 노인들은 김대중 집권기 정대협에 의해 정부지원에서 배제되었고 이중 33인이 모여 무궁화할머니회를 만들어 정대협과 투쟁하였으나 언론의 철저한 무시와 무관심속에 잊혀져가셨고 지금은 대부분 요단강을 건너가셨습니다. 박복순 할머니 장례식에는 대부분 일본인들이 마지막을 지켰고 화장비도 일본사람들이 지불하여 고인을 수습하였습니다. 정대협을 비롯한 수많은 시민단체 사람들은 자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요집회의 빈자리는 중국에서 데려온 노인들도 채워졌습니다.

정대협은 지난 30년간 막강한 자금력과 언론장악력을 가진 권력으로 군림하였습니다. 이러한 존속이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은 수많은 이익집단이 함께 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수많은 영상출판 종사자들은 전쟁성착취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포르노물과 자극적인 창작물들을 만들어 돈을 벌었습니다. 종종 반일을 내세워 재재를 피할 수도 있었습니다. 마오주의자들도 조총련과 일본공산당과 드러내놓고 연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위안부 문제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유주의 국가들의 동맹을 무너뜨리는 수단으로 요긴하게 활용하였습니다. 여성단체들 역시 위안부문제는 가장 중요한 핵심권력 및 수익사업이었습니다. 적지않은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을 배출하였고 실정법을 어겨도 재재할 수 없는 Untouchable 이 된지 오래입니다. 방송사들은 이익단체들의 증오마케팅 생태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실증자료와 진실을 찾는 사람들을 박해하고 모함하며 이 권력에 부역하였습니다.

젊은 시기 고단한 인생을 살았던 노인들은 결국 여러 집회와 언론에 자신 과거를 드러내야 했고 노년에도 고달픔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상당수 할머니들의 마지막을 지킨 사람들은 한국인이 아닌 일본인들이었다는 사실은 저에게 다시금 우울한 기분이 들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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