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운동 목적은 '한·일 외교관계 정상화' > 한일갈등자유토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운동 목적은 '한·일 외교관계 정상화' > 한일갈등자유토론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img

한일갈등자유토론

한일갈등타파연대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운동 목적은 '한·일 외교관계 정상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1-03-22 13:43

본문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운동의 목적은 <한·일 외교관계 정상화>이며, 그 수단이 반일감정을 부추기는 ‘반일동상 철거 · 수요집회 중단 · 정대협(정의연) 해체’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수단이 목적 위에 군림할 수는 없습니다. 이른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셈이 되는 까닭입니다. 공대위는 활동가 조직이지 단순한 동원단체가 아니므로 운동의 목적을 관철키 위한 ‘운동 기조’는 생명과 같습니다.
공대위 활동의 목적에 대해서는 책 『반일종족주의』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한 바 있는 이영훈 선생의 생각과도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전쟁으로 승패를 가리지 않는 이상 외교 문제에서는 상대에게 100% 완승하려 하거나 상대를 무릎 꿇릴 순 없습니다. 사드 보복 때 중국은 우리한테 그렇게 했습니다만, 국제사회에서 그게 표준은 아니죠.

하지만 정대협, 그 이름을 바꾼 정의기억연대는 실상 일본이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로 일본을 무릎 꿇리려 해왔습니다. 2015년 박근혜-아베 합의는 과거보다 진일보한 것이었는데도 역시 걷어찼습니다. 문재인 정권도 똑같은 입장이죠.

진정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이 문제를 이용해서 한일 관계를 파탄내는 게 이들의 진짜 관심사일 것입니다. 한미일 삼각협력체제를 무너뜨릴 수 있을 테니까요.” (이영훈 외 『반일종족주의』 373쪽)

올초 문재인은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를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피해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잘못된 합의였다고 주장한 지난 정대협(정의연)의 억지를 반복했던 기조에서 크게 벗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공대위 운동은 ‘반일동상 반대와 철거 · 수요집회 중단 · 정대협(정의연) 해체’ 구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일위안부 합의를 인정한 문재인은 합의 이행을 속히 실천하라”고 진전하게 됩니다.
공대위는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 ‘한일위안부 합의를 인정’한 문재인에 대해 합의를 이행토록 문재인 정권이 여성가족부(위안부 지원사업)와 정대협을 정리하도록 압박해야 하는 것입니다.
반일감정의 실체를 폭로해온 동상반대모임에서 4년이 경과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공대위 운동은 운동의 ‘수단’인 위안부상 철거 등에서 운동의 ‘목적’인 한일외교 정상화 요구를 드러내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역사왜곡 한일외교참사, 문재인은 2015년 위안부합의 속히 이행하라!”가 현시기 공대위 운동의 슬로건입니다.
(사진= 제70차_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3.20 대구 기자회견, 2.28기념공원 위안부상 앞)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일갈등타파연대

대표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한일갈등타파연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