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시대의 매춘 Prostitution im Mittela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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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5-11-14 17:59본문
중세 시대의 매춘
중세 매춘은 고대 부터 현대 (서기 600년경부터 1500년경까지) 까지 중부 유럽 에서 행해진 성매매를 지칭합니다 . 매춘은 도시와 중세 국가의 발전과 함께 단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1 ]
명칭
사실, "매춘부"라는 용어는 중세 시대 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는데 , 이는 매춘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디르네" ("메레트릭스"의 가장 일반적인 번역)라는 용어는 주로 여러 남자와 성관계를 갖는 미혼 여성을 지칭했습니다. 그녀가 그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동시대 사람들에게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가난은 개인의 도덕적 판단에서 완화되는 조건으로 여겨졌습니다( 교회법의 기본 텍스트인 그라티아누스의 Decretum [ 2 ] 에 나오는 "meretrix, que multorum libidini patent" 참조).
연구
19세기 역사가들이 중세 도시 사창가 에서 전반적인 부도덕성의 징후를 발견했던 반면 , 오늘날 매춘을 둘러싼 논의는 소위 소외 집단 연구라는 틀 안에서 진행됩니다. 소외 집단 연구는 사회가 일탈적 행동을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규범 이해를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소외 집단"이라는 용어는 심각한 불이익을 받으면서도 사회적 통합의 요소를 보이는 사회 집단이 많기 때문에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중세 매춘부와 그들의 사회적 환경은 소외 계층 연구의 핵심 주제입니다. 그들의 사회적 역할이 매우 모호했던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어떤 경우에는 권리와 농노의 신분을 박탈당하고, 인위적인 빚에 시달리고 강제 노동에 시달렸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축제와 행렬에 환영받는 손님으로 중세 도시 생활의 다양한 공공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공공 매춘부의 소유주이자 매춘부 협회의 수장인 사창가 주인은 자유인이었지만, 대개 시민권은 없었습니다.
사창가 주인 (종종 사형 집행인이기도 했다)은 부유한 경우가 많았지만, 사회적으로 불리한 처지에 있었고 불명예스러운 존재로 여겨졌다. 사창가 주인이 잔치에 참석했다는 기록은 알려진 바가 없다. 매춘부와 사창가 주인의 사례는 일부 사람들의 사회적 특성이 지나치게 경직된 사회 계층 모델을 어떻게 초월하는지를 보여준다.
여성 보호소
" 프라우엔하우스" (문자 그대로 "여인의 집")는 중세 후기의 특별한 형태의 사창가 였습니다 . 이러한 시설은 도시 소유물로, 도시가 사창가 주인에게 임대했거나, 부유한 시민이 건물을 도시에 다시 임대했습니다. 중세 시의회는 이처럼 매춘을 장려하고 사실상 제도화했습니다. 매춘부의 권리와 의무는 사창가 조례에 의해 규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조례는 매춘부가 "자유"(일반적으로 접근 가능함을 의미)를 가져야 하며 하루에 일정 수의 손님을 응대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질병 및 매춘부의 식단에 관한 규정 또한 사창가 조례에 포함되었습니다.
중세 유럽 최초의 사창가는 12세기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초기 및 고중세 시대의 직조 및 방적 시설 인 '부인과(gynaecee) '는 한때 연구자들에 의해 도시 사창가의 선구자로 여겨졌는데, 이러한 시설의 매춘부들은 종종 계약상 주인을 위해 일정량 의 실 을 뽑아야 했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샤를마뉴 시대의 '부인과'와 15세기 도시 사창가 사이의 직접적인 발전 경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당대 문헌에 따르면, 도시 사창가가 설립된 이유는 중세 후기 사회의 사회 구조와 성 관계 모두에 있었습니다 . 비교적 높은 비율의 남성들이 혼인법의 규제로 인해 결혼할 수 없었습니다. 미혼 남성과 미혼(젊은) 여성 간의 혼외 관계는 미혼 여성에 대한 사회적 배척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빈번한 강간 과 기회주의적 매춘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사창가가 설립되어 아우구스티누스가 "덜 나쁜 악"으로 여겼던 매춘을 도시 질서에 통합했습니다.
뇌 르틀링겐 시 기록 보관소에는 아이히슈테트 출신의 매춘부 엘스 폰 아이슈테트에 관한 1472년 법원 기록이 아직도 보관되어 있습니다 . 역사학자 제이미 페이지는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 에서 논문을 위해 이 문서들을 분석했습니다 . 뇌르틀링겐 사창가는 1988년에 철거되었습니다. [ 3 ] [ 4 ]
프랑스 와 이탈리아 에서는 전형적인 매춘 업소 매춘이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파리 , 피렌체 , 아비뇽 과 같은 도시에는 그 당시 지정된 구역 내에 이미 여러 개의 매춘 업소가 있었습니다.그러나 독일과 영국 에서는 공식적인 매춘 업소가 설립된 것은 13세기, 특히 14세기에 들어서서였습니다.예를 들어, 뉘른베르크 의 경우 1381년의 최초 기록은 매춘 업소가 있는 구역 에서 매춘이 행해졌음을 나타냅니다 . [ 5 ] 베니스 에서는 1509년에 300,000명의 인구 중에 11,654명의 매춘부가 집계되었습니다. 콘스탄츠 공의회 (1414-1418)에서는 도시에 1,500명의 매춘부가 있었고, 바젤 공의회 (1431)에서는 1,800명이 있었다고 합니다.
라벨링과 낙인
중세 시대의 성에 대한 태도 에 따라 매춘부는 일반적으로 죄악으로 여겨졌습니다. 중세 매춘부는 사회의 주변부로 밀려나 사회의 경계 밖에서 살았습니다. 그들은 시민권에서 배제되었고 , 고객, 인신매매범, 포주 , 사창가 주인에게 강간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법적 관행상 같은 사회 계층의 여성을 강간하는 것이 더 높은 사회 계층의 여성을 강간하는 것보다 덜 엄하게 처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더 나쁜 결과를 막기 위해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매춘은 허용되었습니다. 매춘부는 식별 가능한 옷이나 표시를 착용해야 했습니다. 매춘부는 " 악의 눈 "을 가지고 있고, 불운을 가져오며, 특정 음식을 만지는 것이 금지된다는 미신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파비아 에서는 새로 선출된 통치자가 시의 헌법에 따라 선서할 때 범죄자와 이단자들과 함께 매춘부들이 도시를 떠나야 했습니다. 1400년경 메라 노 시법에 따르면, 매춘부는 "존경받는" 여성들이 참여하는 공개 무도회에 참석할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세 사회에서 매춘부는 일상생활의 특정 측면에서 어느 정도 존중을 받았습니다. 빈 에서는 매춘부가 고위층 손님을 위한 공식 리셉션에 참석하는 것이 관례였고, 결혼식에서는 매춘부가 손님들 앞에서 춤을 추고 축하 인사를 건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녀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매춘부와의 만남이 다산을 가져다준다고 믿었고, 이탈리아에서는 매춘부의 집 문간에서 돌 세 개를 몰래 파내 환자의 가슴에 올려놓으면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죽음을 몰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 라이프치히의 슈로브타이드 전통에서 매춘부는 행복과 삶의 기쁨을 상징했습니다.
중세 시대와 도시마다 복장 규정은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 빈의 매춘부들은 겨드랑이에 노란색 천을 껴야 했고, 아우크스부르크 에서는 가운데에 손가락 두 개 두께의 녹색 줄무늬가 있는 베일을,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에서는 노란색 장식(단)을, 취리히 와 베른 에서는 빨간색 모자를 착용하여 사회적 지위가 낮음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특정 신발, 리본, 또는 베일을 착용하는 것이 요구되거나 금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색상 표시는 일반적으로 빨간색, 노란색, 또는 녹색과 같은 소위 " 수치 색상" 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중세 시대 에는 "존경받는"(또는 "품위 있고 명예로운") 여성들이 "옷을 차려입는" 것이 허용되거나 기대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춘부들은 "예쁜 여자 " 라고도 불렸습니다 .
또한 참조
손님 매춘
문학
번 르로이 불로우 : 매춘의 역사. University Books, New Hyde Park 1964 (영어).
마이클 M. 해머: 볼차노의 사창가: 중세 후기 사창가 관행에 대한 사례 연구. History and Region/Storia e regione 27권 1호, 2018.
다그마르 MH 헤미: 무질서한 간통: 한자 동맹의 매춘(12~16세기). 뤼베크-베르겐-헬싱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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