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공산당 입장 "(독도 등) 영토·영유권 문제-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본공산당 입장 "(독도 등) 영토·영유권 문제-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자료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img

자료실

한일갈등타파연대

일본공산당 입장 "(독도 등) 영토·영유권 문제-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2-10-24 14:06

본문

영토 문제 / 일본공산당 (적기)

영토·영유권 문제-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2022년 6월

센카쿠 제도, 동중국해 문제

 일본의 영토인 센카쿠 제도 및 동중국해 문제에 대해 일본 공산당의 제28회 당 대회에 대한 지위 와오 위원장의 보고(2021년 1월)는 다음과 같이 중국의 패권주의적인 행동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2019년 1년간, 중국 공선에 의한 센카쿠 제도 주변의 영해 침범을 포함한 접속 수역 입역은, 노척수로 1,097척을 세고, 전년의 1.8배, 과거 최다에 이르렀습니다. 센카쿠 주변에 공선을 출동시키고 있는 중국해 경국의 관할이, 2018년, 국가 해양국으로부터 중국 인민 무장 경찰 부대에 옮겨져, 중국 공산당 중앙 군사 위원회의 지도하에 들어가, 장비가 강화된다 , 준군사 조직으로 된 것도 중요합니다.

 2018년에, 일중 양국 관계에 대해서, 「정상적인 발전의 궤도에 되돌릴 수 있었다」라고 싸움(켄덴)하면서, 그 다음해의 2019년에, 영해 침범 등을 격증·상태화시키는 것은, 매우 불성실한 태도라고 말해야 합니다.

 중국 측에 어떤 말이 있어도, 일본이 실효 지배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 힘에 의해 현상 변경을 육박하는 행동을 상태화시키고, 실효 지배를 약화해, 자국령으로 인정시키자고 하는 행동은, 유엔 헌장등이 의무화한 분쟁의 평화적 해결의 제원칙에 반하는 패권주의적인 행동 그 자체라고 말해야 합니다. 일본 공산당은 중국의 이러한 행동에 강하게 항의하고 그 시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 센카쿠 문제 해결을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제기한다 (25회 대회 제6회 중앙위원회 총회 결의)

치시마(「북방 영토」)―일본과 러시아의 영토 문제

 일본 공산당은 올해 2월 '영화 4년 북방 영토 반환 요구 전국 대회'에 다음 메시지('정당 결의 표명')를 보냈습니다.

 고향을 쫓아 힘든 고생을 거듭해 온 모토시마민과 가족·친족의 분들에게 진심으로의 인사를 말씀드리는 것과 동시에, 대회 관계자 여러분에게 경의를 나타냅니다.

 러시아의 푸틴 정권은 작년, 치시마 열도 전역에서 면세 특구의 신설을 결정해, 외국 기업의 유치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본의 정당한 역사적 영토인 치시마 열도의 실효 지배를 강화하는 것으로, 제2차 대전에서 「확정」한 영토는 협상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고 한 재작년의 러시아 헌법 개정에 계속되는 폭거입니다. 일본 정부는 사실상 '2섬 반환'만으로 종식시키는 방향으로 러시아와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영토불확대'라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 원칙에 서서 국제적 도리에 근거 외교로 전환해야합니다. 일본 공산당은 '영토 불확대'의 원칙에 반한 야르타 비밀 협정이나 샌프란시스코 조약의 불공정을 정하고, 홋카이도의 일부인 치무·색탄의 즉각적인 반환은 물론 택포와 국후를 포함한 전천도 반환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힘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입장에서 앞으로도 힘을 다하겠습니다.

다케시마 문제

 다케시마 문제에 대해, 일본 ​​공산당은 1977년에 발표한 견해로, ①다케시마가 1905년에 시마네현에 편입된 이래, 반세기에 걸쳐 일본령으로 여겨져 온 것, ②1951년의 샌프란시스코 조약 제2조 a항 하지만 다케시마를 조선에 포기하는 섬 속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하고, 다케시마에 대한 “일본 영유권의 주장에는 국제법상의 명확한 근거가 있다”고 지적해 왔습니다. 

 동시에 이 섬의 편입 시기가 일본이 한국을 무력으로 식민지화해 가는 과정에 있던 1905년이며, 당시 한국의 외교권이 빼앗긴 것도 고려하여 자국의 영토라고 하는 한국측의 주장도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을 밝혀 왔습니다.

 다케시마의 영유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본의 과거의 식민지 지배에의 진지한 반성을 명확하게 해야 하며, 그렇게 해야 양국간에 다케시마 문제를 냉정하게 토론하는 토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본과 한국의 쌍방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함께 냉정한 외교 협상을 행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합니다.

 또 한국 정부는 문제나 양국 관계를 악화시키는 일방적인 행동은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특집 「영토・영유권 문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를 참조해 주십시오.

 일본공산당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2014년 1월)에서 영토문제의 외교적 해결, 분쟁을 에스컬레이션하지 않는 행동규범을 맺을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공산당의 지위 와오 위원장은, 같은 해 10월, 한국·고려대학에서의 강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지역에 존재하는 영토에 관한 분쟁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는 역사적 사실과 국제법에 근거한 냉정한 외교적 해결에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에 의한 현상 변경, 무력의 행사 및 위협 등 분쟁을 에스컬레이션 시키는 행동을 엄격히 조심하고 국제법에 따라 우호적인 협의 및 협상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행동규범을 맺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북아 지역에는 여러 영토에 대한 분쟁 문제가 있습니다. 일본이 관련된 문제로는 센카쿠 제도 문제(중국명, 낚시섬), 다케시마 문제(한국명, 독도), 센지마 문제라는 세 가지 영토에 관한 분쟁 문제가 있습니다.

 영토 문제 해결 자체는 관련 당사국 간의 냉정한 외교적 협상에 의해서는 안 된다. 동시에, 영토에 관한 분쟁을 에스컬레이션시키지 않기 위한 행동규범을 당사국이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다국간에서 맺는 것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확보에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가 이 제기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ASEAN과 중국에 의한 남중국해 행동선언(DOC)으로부터 행동규범(COC)을 목표로 하는 대처입니다. DOC는 영토 문제 자체의 해결을 직접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평화적·우호적인 협의 및 협상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 분쟁을 복잡화 혹은 격화시켜, 평화와 안정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행동을 자제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 점에서 적극적인 의의를 가지는 것이며, 이것을 법적 구속력을 가진 COC에 발전시키는 노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다케시마 영유권에 관한 일본국의 일관된 입장 링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일갈등타파연대

대표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한일갈등타파연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