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유네스코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판단에 개입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이다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명서] 유네스코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판단에 개입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이다 > 공지사항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img

공지사항

한일갈등타파연대

[성명서] 유네스코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판단에 개입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2-01-12 10:31

본문

[성명서] 유네스코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판단에 개입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이다

문재인 정부가 일본 ‘사도(佐渡)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천 철회를 촉구하자, 강제동원·평화연구회 및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등에서 사도광산에 대한 세계유산 반대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정혜경 일제강제동원 대표위원은 최근 펴낸 ‘탐욕의 땅, 미쓰비시 사도광산과 조선인 강제동원’에서 사도광산의 노무로 진폐증을 앓아 세상을 떠난 한 노동자 유족의 증언과 동원된 조선인 피해자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또 사이버 외교 사절단을 자처하는 반크는 일본인들에게 호소하는 웹자보 배포에서 ‘사도 광산을 통해 조선인 강제징용, 제국주의, 침략전쟁, 역사왜곡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세계유산 제도를 이용해 강제노역 과거를 세탁하는 것을 막아 달라고 촉구했다.

세계유산은 인류 보편적이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문화유산과 지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자연유산, 그리고 이들의 성격을 합한 복합유산으로 구분된다. 오늘날 세계 각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자국의 유산을 등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유산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경우 그만큼 국가 이미지 향상과 교육적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일 세력들은 일제하 전시기 군함도(하시마섬)에 빗대 사도광산의 조선인 노역을 문제 삼고 있는데, 이는 ‘일본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철강, 조선, 석탄 산업)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한 유네스코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

유네스코는 ‘산업혁명 유적’에서 봉건적인 일본이 19세기 중반 이후 유럽과 미국으로부터 기술이전을 추구한 과정과 이 기술이 국가의 요구와 사회적 전통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기준으로 세계유산을 판단했다. 그리고 여기에는 군함도가 소재한 나가사키현을 비롯해 메이지 시기 각종 산업이 망라된 8개 현이 포함되어 있다.
사도광산은 일본 최대의 광산으로, 에도시대에는 화폐 제작을 위한 재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광산 구실을 했으며 국내외 경제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오늘날 ‘사도광산 유적’은 사적(史蹟)으로 지정, 매년 금광 축제가 열릴 정도로 일본인들에게는 유서가 깊은 곳이다.

일본이 사도광산의 세계유산을 추진하면서 그 시기를 '센고쿠(戰國)시대 말기 1590년부터 에도시대 말엽인 1867년으로 한정한 까닭은, 열강들의 각축 속에 발흥한 일본의 군국주의 시기를 배제하고자 한 것은 아닐까.
과거 전쟁과 무관한 오늘 일본인들이 지난날 군국주의자들이 일으킨 아시아 태평양전쟁으로 인해 세계민들과 자국민들이 입은 참화를 ‘유적’과 분리사고 하려 했다면 이해할 수 있는 일 아닌가. 그럼에도 굳이 한국에서 일제하 전시기 8년 동안의 사안을 호출해 일본의 세계유산 추진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과도하지 않은가.

그럼에도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진에 대해 한 연구자는 “일본 정부와의 보이지 않는 전쟁이 시작됐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이런 식으로 유네스코의 세계유산 판단에 개입하고 일본을 비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외교적 결례이자 외교전쟁을 부르는 바로미터이다.
한국인과 일본인 대다수는 일제 치하를 경험하지 않은 세대이며, 따라서 식민지 시기의 불편했던 관계로 대립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주권자를 우롱하는 특정 세력들의 반일 프로파간다를 단호하게 저지해야 할 때이다.

2022.1.12.

한일갈등타파연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일갈등타파연대

대표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한일갈등타파연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