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추진에 ‘대응하라’는 연합뉴스의 반일감정 조장은 외교참사를 부른다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명서]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추진에 ‘대응하라’는 연합뉴스의 반일감정 조장은 외교참사를 부른다 > 공지사항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img

공지사항

한일갈등타파연대

[성명서]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추진에 ‘대응하라’는 연합뉴스의 반일감정 조장은 외교참사를 부른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일갈등타파연대 작성일 21-11-24 10:08

본문

[성명서]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추진에 ‘대응하라’는 연합뉴스의 반일감정 조장은 외교참사를 부른다

연합뉴스가 어제(23일) 기사에서 일본이 '사도(佐渡)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후보로 추진 중인데 대해 “역사왜곡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외교 당국이나 한일 시민사회가 적절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징용에 관한 책임 회피 전략으로 일관하는 등 역사 왜곡을 조장한 점에 비춰보면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도 이런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은 세계유산 협약의 당사국 중 당사국 총회에서 선출된 21개국의 위원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e) 논의를 거쳐 결정된다.
따라서 한국의 유력한 통신사가 ‘사도 광산’을 빌미로 유네스코에 간섭하고 나선 것은 본디 언론의 역할은 물론 대선 정국과 맞물려 간과할 수 없는 몇 가지 중요한 문제점이 있다.

첫째, 일본은 사도광산의 시기를 '센고쿠(戰國)시대(1467∼1590년) 말부터 에도시대(1603∼1867년)'로 한정했는데, 이는 지난 7월 세계유산위원회가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탄광에서 벌어졌던 한국인 노역의 역사를 일본이 제대로 알리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개선 조치를 취하라는 내용의 결정문을 채택한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광산은 금 78톤과 은 2,330톤을 생산한 최대의 금은광산이므로 일본은 유의미한 문화유산으로 남기고 싶어 하며, 이에 대해 한국이 400년간의 사도광산의 역사를 일제 전시기인 8년 동안의 사안을 빌미로 개입하려는 것은 무모하다.

둘째, 연합뉴스는 '국가 기간 뉴스통신사'로 지정된 '공영적 성격'을 띤 언론사이다. 따라서 공영 언론이 유네스코의 업무에 외압을 행사하는 것은 국제관계에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셋째, 연합뉴스 노조는 민노총의 언론노조 소속으로 이러한 주문형 기사가 이른바 징용상 설치를 주도하고 있는 민노총과 위안부상의 정의연(정대협) 의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그리고 이는 오늘 대선정국에서 두 단체 등이 ‘반일감정’을 매개로 득표 전술을 구사하고 있는 특정 정치세력에의 지원 가능성을 강력 시사한다.

한국 사회의 선거에서는 항상 ‘반일’과 ‘친일’이라는 허구의 진영논리가 팽배하게 작동하고 있다.
2022년 대선 또한 한 편에서는 일제에 대해 분노를 정치적 전술로 차용 중이며, 다른 한 편에서는 김대중 대통령이 오부치 일본 총리와 맺은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해야 할 언론사와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해야할 노조가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채 특정 정치에 편승해 섣불리 역사 논쟁에 나서는 것은 월권이자 돌이킬 수 없는 시대착오이다.
논란의 여지가 많은 상업영화 『군함도』로 여론몰이에 성공했다고 해서 이를 ‘사도광산’에까지 확대하려는 국수주의자들의 과거사에 대한 지나친 정치화에 반대한다. 87년 민주화운동에 역행하며 국제사회에서 외교참사와 갈등을 자초하고 있는 제 언론과 노조들에 맹성을 촉구한다.

2021.11.24.

한일갈등타파연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일갈등타파연대

대표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한일갈등타파연대. All rights reserved.